손익분기점분석(break-even point analysis)

  

 

 1. 손익분기점분석의 의의

* 손익분기접분석은 원가-조업도-이익 분석(Cost-Volume-Profit 분석 ; CVP  분석)으로도 불림.  

그 이유는 이의 분석목표가 손익분기점을 결정하기 위한 원가, 조업도, 이익과  의 관계를 연구대상으로 하기 때문임.

* 손익분기점(Break-even point, BEP)은 총수익과 총비용이 일치하는 조업도  (매출수량)상의 점이며, 이 점에서는 이익도 손실도 없게 됨.

* 미국의 C. E. Kneppel이 창안.

2. 손익분기점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투자규모가 커지고, 투자규모의 중대로 고정비가 커졌으며, 그럼에도 대량생산으로 인한 생산과잉으로 제품의 판매가 부진해서, 경영자는 목표이익의 책정, 비용의 제한, 제품의 가격정책 결정 등에 관해 계획, 분석, 통제의 필요성이 대두됨.

3. 손익분기점

    ① 원가와 수익의 행태는 선형이다. 

    ② 모든 원가는 고정비와 변동비로 분해된다.

    ③ 고정비는 일정하다.

    ④ 변동비는 조업도에 비레한다.

    ⑤ 제품의 판매가격은 일정하다.

    ⑥ 원가요소의 가격은 일정하다.

    ⑦ 단일제품을 생산한다. 생산과 능률은 일정하다.

    ⑧ 수익과 원가는 조업도(예, 매출수량, 생산량)기준에 따라 비교된다.

4. 고정비와 변동비의 분해

손익분기점을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큰 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함.

(1) 비례율법

* 비례율을 산정하여 고정비와 변동비로 분해하는 방법

     변동비 = 매출액×변동비비례율 

    고정비 = 총원가-변동비

(2) 산포도표법

* 과거 일정기간의 매출액, 총비용 자료수집후 산포도를 그려서 그 중앙을 통과  하는 평균치를 구하는 것

* 즉, 매출액과 총비용간의 상관관계를 표시하는 산포도표를 통해 고정비와 변동  비를 분해하는 방법

(3) 최소자승법

* 통계적 기법인 최소자승법 원리를 이용해 고정비와 변동비를 분해하는 방법

(4) 개별법

* 각 비용요소를 개별적 검토하여 그 성질에 고정비와 변동비로 분류하는 방법

5. 손익분기점의 산출방법

(1) 등식법

    * 매출액(S)-[변동비(V)+고정비(F)] = 순이익

* 이제 X를 손익분기점에서의 매출액이라고 할 때, 이 때의 『순이익=0』이므로

  변동비 가 됨

    .

(2) 공헌이익법(Contibution Mangin method)

* 공헌이익법 또는 한계이익법이라고도 함.

    공헌이익(CM)=매출액(S)-변동비(V)

    단위당 공헌이익(UCM) = 단위당 판매가격(p)-단위당변동비(v)

* 판매된 수량으로 표시되는 손익분기점을라 하면

(3) 등식법 및 공헌이익법의 일반화 공식 ; 손익분기점(X) 산출

① 일정한 매출액(S') 또는 일정한 판매수량(M)을 올렸을 때

② 일정한 이익(g)을 올리는데 필요한 손익분기점

③ 판매가격이 r₁율 만큼 변화시

④ 변동비가 r₂율 만큼 변화시

⑤ 고정비가 a액 만큼 변화시

⑥ 판매가격이 r₁율, 변동비가 r₂율, 고정비가액만큼 변화시

    * 고정비가율 만큼 변화시 → 분자가가 됨.

(4) 도표법

공헌이익 개념을 강조하는 방법Ⅰ이 많이 사용됨.(매출액-변동비=공헌이익)

(도표 1) 손익분기도표

6. 이익ㆍ조업도(P/V)도표

* 위의 손익분기도표는 이익ㆍ조업도(P/V)도표로 바꾸어 그릴 수 있다.

* 이것은 조업도의 변화가 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화하고 있음.

(도표 2) P/V 도표

* 종축은 이익금액, 횡축은 조업도(수량 또는 금액)을 표시

* 조업도가 0인 정의 순손실은 고정비와 같음

* 순이익선은 조업도가 0인 점을 기정으로 단위당 공헌이익을 기울기로 하여 위 쪽의 청색 부분임, 이 선과 조업도선의 교차점이 손익분기점임.

* P/V도표는 가격, 변동비, 고정비 등에 관한 여러 대안이 조업도가 변동함에 따라 순이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빨리 비교할 수 있게 해 준다.

7. 손익분기접비율과 M/S비율(안전율)

* 손익분기점비율 = (손익분기점에서의 매출액 / 실제매출액) × 100%

* 손익분기점이 원칙적으로 실제매출액보다 낮아야 기업은 이익을 얻게 됨.

* 손익분기점이 낮아질수록 수익율은 높아지며, M/S비율도 높아지게 됨.

8. 손익분기점분석의 관련 문제

(1) 영업레버리지생산활동에는 고정비가 필요하므로 영업레버리지가 나타나며, 생산량(매출량)이 증가할 때는 이익증가율이 생산량증가율보다 커야 기업의 생산활동이 정상화되는데, 이를 영업레 버리지라함

    .

(2) 현금분기점분석

* 기업의 현금상태분석에 이용, 기업의 현금발생능력 측정에 정보를 제공.

* 현금분기점은 기업활동으로 인한 순현금발생이 0인 점의 생산량 또는 매출액

* 손익분기점과 현금분기점이 일치하지 않는 이유 

→ 판매와 동시에 현금이 회수  된다 하더라도 손익분기점과 현금분기점이 일치하지 않는 이유는 고정비 문제  이다.  

고정비중 감가상각비는 손익분기점에서는 비용으로 게상되나, 이는 현금 유출  되는 비용이나므로 그 부분은 사내에 현금으로 남아 있기 때문임.

9. 손익분기점분석의 활용분야

    ① 기업의 최저 및 적정 조업도결정

    ② 목표이익 달성키위한 조업도 및 그때의 비용의 허용한도

    ③ 일정조업을 했을 때의 예상되는 수익과 비용

    ④ 제품의 가격변동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

    ⑤ 고정비 또는 변동비가 변동시의 기업이익의 변동

    ⑥ 가격정책의 자료⑦ 제품정책의 자료

    ⑧ 설비투자가 기업이익에 미치는 영향

10. 손익분기점분석의 한계

① 비용을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해야 하나 순고정비, 체증비, 체감비 등이 있고, 변동비도 각각 그 변동비율이 다르다.

② 고정비가 변동할 수도, 변동비가 고정화 할 수도 있다.(실제상)

③ 일정한 조업도 또는 최대조업도 내에서만 유효하며, 일정한 조업 한도를 벗어나면 손익분기점을 전혀 달라짐.

④ 물가 또는 비용의 단가가 항상 유동적이며, 매출단가도 변동한다.

⑤ 다품종제품 생산기업에서는 제품별 매출구성비율이 항상 변동한다.

radial_purple.gif 출처 : 최신공장관리기술사(하권) OR       radial_purple.gif 출판사 : (주)ATPM컨설팅

radial_purple.gif 저자 : 공학박사/기술사/지도사 권오운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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